Select menu item

외적 성장은 교회의 핵심 가치가 아닙니다!

“외적 성장은 교회의 핵심 가치가 아닙니다.” 박영돈 교수[한국 고려 신학 대학원 교수]는 한국교회가 직면한 위기가 무엇인지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흔히 교인 수 감소, 교회 성장 둔화를 위기로 꼽지만 이는 잘못된 진단이라고 했다. “위기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교인 수 감소를 위기로 보고 해결책으로 부흥 비결을 찾는 경우가 있다.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여전히 외적 성장을 교회 핵심 가치로 보는 구태의연한 교회론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교회 안에 진정한 성숙이 있는지 봐야 한다. 수적 성장은 진정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지만 세속화의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 교인 수가 많아져도 하나님의 이름을 훼방한다면 성장이 아니고 타락이다. 인간의 종교 왕국은 확장될 수 있지만 하나님의 왕국은 심각하게 퇴보될 수도 있다.” 그는 한국교회의 진정한 위기로, 성장제일주의로 인한 제자도 상실을 꼽았다. 성장주의에 도취된 교계가 큰 교회를 바람직한 교회 모델로 보고, 큰 교회 목사를 하나님이 함께하고 크게 사용하는 사람으로 인식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인식이 경쟁하듯 양적 성장을 추구하도록 목회자들의 욕망을 고조시켰다고 했다.

그 결과, 교인 입맛에 맞춘 설교(기복 신앙, 긍정의 힘 강조)와 자기 부인 없이도 구원받을 수 있다는 값싼 복음이 양산됐다. 박영돈 교수는 “한국교회가 많은 사람을 교인으로 만드는 데는 성공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창조물로 만드는 데는 실패했다고 볼 정도로 성화는 심히 부진하다”고 평했다.

박 교수는 이 같은 한국교회 현실은 잘못된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며 지금까지 질주해 온 결과라며, 이미 예견된 모습이라고 했다. 패망의 길을 고집하지 않고 한국교회가 쓰러진 자리에서 문제점을 바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박영돈 교수는 교회 정체성 회복을 해결책으로 꼽았다.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일으킴을 받는 종말론적 공동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호 목사는 성경 읽기를 당부했다. 성경은 신학자나 목사만 연구하는 게 아니니 교인이 성경을 읽고 스스로 묵상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목사가 주는 말씀으로만 살기는 어렵다. 스스로가 연구하고 성령 충만할 수 있다. 그러면 교회에서만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일터, 학교, 가정에서도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 남편들도 아내 앞에서 그리스도인일 수 있다.” 교회의 본질을 추구하는 교회가 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