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menu item

감사는 선택입니다!!!

감사는 선택입니다!!!

정범진(알렉스 정)씨의 자전 에세이 <밥 잘 먹고 힘센 여자를 찾습니다>에 나오는 그의 이야기입니다.

저는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3학년 때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건너갔습니다. 조지 워싱턴 대학교 법과 대학원에 다니던 1991년 24세 때…저의 운명을 바꿔 놓은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그 사고로 저는 어깨 아래부터 온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전신마비 장애인이 되었고…만능 스포츠맨이었던 제가 걷기는커녕 용변조차 혼자 처리하지 못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저는 절망 가운데서 자살을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차를 타고 뉴욕의 퀸스 공동묘지 곁을 지나게 되었습니다. 공동묘지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한 평도 안 되는 관속에 누워 있는 것보다는 그래도 휠체어라도 타고 넓은 세상을 돌아다니는 게 훨씬 재미있지 않을까?’

이제 저에게 남은 것은 선택이었습니다. 끝까지 희망을 버리지 않고 기적이 일어나기를 기대할 것인가, 아니면 나의 현실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나설 것인가.

저는 후자를 택했고, 스물 넷의 젖먹이가 되어 숟가락 사용법 글씨 쓰는 법 등 모든 것을 처음부터 새로 배우면서 숟가락만 들 수 있는 것도 축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너무나 간단하고 아무것도 아닌 일을 못해서 쩔쩔맬 때/이를테면 바로 앞에 놓인 컵을 집으려다 떨어뜨려 짜증이 확 솟구칠 때…혹은 눈이 시리도록 화창한 휴일 오후를 그저 침대에 누워 멍하니 텔레비전이나 지켜보고 있노라면 차리리 죽어 버릴까 하고 좌절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애써 그 날…
퀸스 공동묘지에서 얻은 깨달음을 떠올리며 저 자신을 추스렸습니다.

‘그래 맞아, 죽으면 정말 심심할 거야.”

저는 제 손으로 밥을 먹을 수 있고 글씨를 쓸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를 오랜 방황과 좌절 끝에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사고 전 저는 단단하고 매끈한 몸매 하나는 누구에게 보여도 부끄럽지 않을만큼 자신이 있었으나, 근육을 전혀 쓰지 못하는 팔다리가 점점 가늘어져 가는 것을 보니 안쓰러울 지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안타까운 것이고…저 같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운동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현실을 부정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세상에는 노력을 해서 될 일이 있고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을 잘 판단하는 것이 인생을 슬기롭고 효과적으로 사는 방법입니다.

물론 노력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을 게을러서…혹은 자신감이 없어서 시도조차 해 보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어리석은 것은…애당초 되지 않을 일에 매달려 아까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해 노력했고…드디어 사고 후 2년 만인 26세 때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최연소 뉴욕시 브루클린 검찰청의 검사로 임용되었습니다. 이후 스물네번의 재판에서 24연승을 거두는 등 담당하는 재판마다 승리로 이끌며 최연소 부장검사에 올랐습니다.

저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가 MBC <성공시대>와 미국의 PBS에 방송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도 했습니다. 저에게 힘과 능력을 주신 하나님께 늘 감사하며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여러분은 정말 절망적인 상황이 닥쳤을 때 누구로부터 무엇으로부터 위로를 받으며 이 힘든 세상을 살아가시나요?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이라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께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분임을 믿는 사람은 감사할 수가 있습니다.

감사할 환경에 감사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감사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감사하는 것이 높은 수준의 감사입니다. 참된 믿음의 사람은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며 영광을 돌립니다.

남과의 비교, 원망 미움 불평은 우리를 더 힘들게 하고 더 지치게 하지만, 감사는 천국을 경험하게 하며 독수리같이 날아오르는 힘을 줍니다. 가진 재물이 많지 않더라도 사랑하는 가족이 있고, 주님을 찬양할 수 있는 입술도 있고, 주님이 주신 아름다운 하늘과 베풀어 주신 달과 별 그리고 아름다운 꽃들을 볼 수 있는 눈… 향기를 맡을 수 있는 코…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귀가 있음을 감사하며 오늘도 승리하시길 축복합니다.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합3:17-18)